예수 그리스도는 언제나 우리의 희망이 되십니다. 이 말은 모든 사람들에게 전해져야 하는 말, 다시 말하자면,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 이방인, 무신론자들도 들어야 할 말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어찌 그리스도인들에게만 국한될 수 있겠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과 사역은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을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분께서는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으로서, 언제나 그리고 바로 지금 활동하고 계십니다. 그분의 예언은 그들이 무지로부터 지식으로, 불신앙에서 신앙으로, 밤에서 낮으로 전향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분은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 구원하기를 바라십니다. 그들은 길 되신 주님을 모르기에 길을 잃은 자들입니다. 그러나 그분께서 바로 그들의 희망이 되십니다.
그리스도인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도 언제는 그리스도인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하셨지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거부했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거스르는 사람들이었지만 그분을 우리를 위하셨고 우리의 희망이 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에 따라 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인이 되지 못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고 믿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의지와 행동의 더 큰 비중은 바로 그들에게 있습니다. 그곳에서 그분의 빛이 빛나며, 그분의 말씀이 알차게 열매를 맺습니다. 예수님을 이미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보다 인식하고 있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더 풍부하고 다양하고 유익하게 그분의 열매가 나타나지 않겠습니까?
그렇기에 꼴찌가 첫째가 될 수도 있고, 첫째가 꼴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누군가를 바라보면서 그 사람이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다고 말해야 합니다. 심지어 우리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고 확신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도 바울조차도 자신의 구원 여부에 대해서 확신하지 않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을 알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서 존재하며, 심지어 자신을 거부하는 이들에게도 참 희망이 되십니다. 그들도 약속 아래에 놓여 있고, 약속의 능력 아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독점하고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말씀 거둠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이들의 희망이 되십니다. 길이 되시는 그분을 모르기에 길을 잃어버린 사람들, 우리는 예수께서 그들을 위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거둠 기도
모든 이들의 하나님, 나만이 당신을 믿고 있다거나 알고 있다고 착각했던 시간을 돌이켜 봅니다. 오히려 감히 우리가 당신과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을 당신이 위하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겸손하고 간절하게 당신을 믿을 수 있도록 인도해주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