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지금은 그렇게 하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하여, 우리가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옳습니다."(마 3:15)
말씀 묵상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 보았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심판자이십니다. 그리고 심판자이신 그분께서 우리를 위해 행사하신 권리는 우리 대신의 심판을 받으시는 분이 되신 것입니다. 그러나 아담 사건은 우리에게 "인간의 타락은 곧 인간이 하나님 대신에 스스로 심판자가 되고자 한 것입니다"하고 말합니다. 피조물로서 자신의 한계와 자리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거역하고 자신의 교만을 정당화하는 것이 곧 인간의 타락의 본질입니다. 인간은 그렇게 뻔뻔하게도 자신의 죄를 거듭해서 반복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셨고, 매순간 죄를 반복하려는 유혹 앞에 계셨습니다. 그러나 그분의 무죄는 그분의 상태가 아니라 그분의 행동으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그분은 자신의 성품 안에서, 그리고 우리의 성품 안에서, 육신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모든 유혹을 물리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자기 자신을 비워 하나님을 거역하는 인간의 자리에 앉으셨습니다. 그분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자신을 거부하는 모든 인간을 대신해 모든 인간의 죄를 고백하시기 위함입니다. 모든 인간의 죄를 대신 지시고 모든 인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앞에서 변호하기 위함입니다.
바로 그렇게 하심으로써 그분은 모든 인간을 대신하여, 그리고 모든 인간을 위하여 권리를 행사하셨습니다. 바로 그렇게 하심으로써 그분은 모든 인간을 대신하여, 그리고 모든 인간을 위하여 자신의 인격 안에서 타락을 청산하셨습니다. 그분은 모든 인간이 인정하기 싫어하는 것을 인정하심으로써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셨습니다. 죄인의 자리에 서시고 죄로 인한 모든 결과를 회개하셨습니다. 친히 잃어버린 양, 잃어버린 동전, 그리고 집을 떠난 탕자가 되셨습니다. 그렇게 하나님께 순종하심으로써 모든 의를 이루셨습니다.
말씀 거둠
심판자이신 그분께서 심판의 자리에 서셨습니다. 하나님께 철저하게 순종하심으로써 우리의 모든 죄악된 본질을 청산하셨습니다. 우리는 그분으로 인해서 자유합니다.
거둠 기도
선하신 하나님, 당신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모든 죄가 청산되었음을 감사하며, 우리가 겪고 있는 삶의 문제들을 해결하실 것임을 신뢰하고 기대하며 살도록 인도해 주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