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하시는 하나님, 당신의 말씀을 듣기 원하고 중심으로 거두기 원하며 삶을 통해 순종하기 원합니다. 말씀을 통해 당신을 밝게 나타내시고 당신의 뜻을 가르쳐 주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성경 본문 | 창 1:1-2a
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어둠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물 위에 움직이고 계셨다.
말씀 묵상
공허는 하나님의 선택에 근거한 하나님의 행동 안에서 나타납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택하시고, 그렇게 하심으로써 선택하지 않으신 것을 버리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옳다고 말씀하시고, 그렇게 하심으로써 옳다고 말씀하지 않으신 것에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의도하신 것을 실현하고, 그렇게 하심으로써 자신의 의도에 거슬리는 것을 포기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좌편과 우편의 주님이십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포괄하시며, 공허의 주님이시기도 하십니다. 그러나 공허는 하나님의 부정 아래 있으며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대상일 따름입니다. 왜냐하면 공허는 허무의 가능성으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허도 하나님의 좌편에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동시에 하나님께서는 좌편을 향해 행동하십니다. 또한 공허는 하나님의 모든 행위처럼 활동적입니다. 동시에 공허를 버리시고 배제하시며, 부정하시고 탈락시키십니다. 공허가 실제적인 차원을 가지게 된 것이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지 않으셨음에도 불구하고 공허가 현실적인 존재와 형태가 된 것도 하나님의 선택 때문입니다. 공허는 하나님께서 원하지 않으셨다는 사실로부터 생겨났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소원하신 것만 힘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소원하지 않으신 것도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적용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은 무언가를 선택하지 않는 것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무언가를 사랑하며 무언가를 배제하고 있나요? 혹시 사랑의 대상과 배제의 대상이 뒤바뀐 것은 아닌가요?
거둠의 기도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택으로부터 비롯되었으나 모든 것이 선하지 않음을 고백합니다. 바른 대상을 사랑하게 하시고 그른 대상을 배제하게 해 주세요. 그리하여 하나님께 더욱 더 깊이 접속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세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