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남성과 여성은 아주 초보적일지라도 초월적인 것을 직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관은 사랑이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능력에서 나타납니다. 어떤 이들에게서 이 직관은 외부의 도움 없이도 쉽게 일어나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감추어져 있어서 반드시 올바로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 이 직관은 현실만을 중시하는 관점과 충돌하다가 격동적인 심리상태에서 비로소 자기 자리를 찾기도 합니다. 어떤 식으로 나타나든, 이 직관은 의식 주변에 머무르던 능력이 의식 안에서 드러나 차오르는 과정 중에 일어납니다. 이 직관이야말로 참된 삶을 사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월적인 무엇인가를 직관하는 힘은 오늘날 사람들이 생각하는 모든 예술과 창조활동의 핵심이며,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모든 위대한 종교들은 일상을 살아가는 인간의 표면적인 정신 아래에 놓인 영적인 직관과 능력의 중대함을 애써 분석하지 않아도 은연중에 이해해왔습니다. 그리고 저 직관과 능력을 훈련하고 발산할 수 있는 체계를 완벽하게 다듬어 왔습니다. 초월적인 것에 대한 직관을 위해 모든 종교가 고민해온 체계는 두 종류입니다. 첫째는 공동으로 느낄 수 있는 종교적 의례입니다. 둘째는 기도와 묵상을 단련하는 방법입니다. 기도와 묵상은 각자가 의식 이전의 영역에 있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개발하고, 안정ㅇ시키며, 정화된 의지로 능력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양할 수 있으나 저 핵심을 배우고 익히지 않고서 진정한 영적 삶을 살 수는 없습니다.
묵상
수련 없이는 진정한 영적인 삶도 없습니다.
기도
거룩하신 하나님, 제 삶이 당신의 계획과 이끄심에 따를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당신의 존재를 느끼게 하시고, 당신의 뜻에 응답하게 하소서.